투자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한 조언(요약 O)

투자

투자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한 조언

안녕하세요. 캌캌입니다.

 

저는 2020년 9월부터 주식 투자를 시작하여 이제 1년 3개월 차가 됩니다. 

그 이전에는 투자에 ‘투’자도 모르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할 생각도 없었고 그저 물 흐르는 대로 몸을 맡기며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유튜브에서 누구나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썸네일을 쓰여있는 것을 보며 저는 반신반의하며 들어가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 사람은 미국 시장 지수인 인덱스 펀드에 투자를 적립식으로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반신반의하였고 그래서 그 유튜버의 더 많은 영상을 찾아봤죠. 결과는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자 였습니다.

 

원래 제게 투자, 즉 주식이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주식 투자는 저 같은 평범한 사람들도 부자가 될 수 있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투자는 바로 하지 않았고 책을 보며 공부를 했습니다. 처음 주식을 공부하면서 모르는 것도 많았고 멘토가 한 명은 있었으면 좋겠다 싶을 정도로 너무 힘들었습니다. 낯선 용어들과 투자를 하기 전에 머릿속에 깔아 둔 주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이 힘들었죠. 또한 잘못 투자하면 어떡하나 고민하고 있었던 것이죠.

 

처음 증권사를 고르고 증권 계좌를 만든 다음에 돈을 입금하고 환전을 하고 공부한 대로 소신 것 매수하는 이 과정은 처음 주식을 하는 저에게는 매우 두려웠습니다. 그저 어디에서나 그렇게 하라고 말하는데 처음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무엇이든 처음은 두려운 것 같습니다. 마치 새로운 직장이나 새로운 곳을 갈 때처럼 그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만약 미국 S&P 500을 추종하는 ETF를 투자하시는 거면 과감하게 투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투자의 대가들의 책만 봐도 대부분은 평범한 사람이고 개별 주식을 공부하지 않을 거면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왜인지는 S&P 500의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차트만 봐도 알 수 있고요.

 

20대이면 더욱이 과감하게 투자할 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금리는 2%도 안됩니다. 은행에 돈을 넣고 있어 봤자 투자를 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우리가 노후를 준비하고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빨리 투자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또한 ‘나는 투자를 처음 하고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하시면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이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이 책에서는 투자의 마인드를 알려줍니다. 또한 왜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죠.

 

이 책의 저자인 토니 로빈스는 이런 말을 합니다.

“가장 크고 중요한 위험은 조정장도 약세장도 아니라, 시장에서 ‘퇴장’하는 것이다.”

위의 말처럼 우리가 시장밖에 나와 있는 게 더욱 위험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 있는 친구들에게 이 말들처럼 말해줘도 투자를 할 생각이 없어 보이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물론 나중에 30대나 40대가 되어서 해도 되지만 현재 20대라면 빨리 두려움을 떨쳐내고 빨리 시작하는 것이 하루라도 빨리 경제적 자유나 노후 준비를 위한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약

- 미국 S&P 500 추종 ETF에 투자하는 것이라면 두려워하지 말고 빨리 투자하자.

 

- 투자를 하지 않으면 평생 근로소득으로만 먹고살아야 한다. 당신은 은퇴 후에도 자금이 떨어져 다시 일할 생각인가? 하루라도 빨리 두려움은 버리고 투자를 하라.

 

-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하락해도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우상향 한다.

 

- 20대는 나이가 깡패다.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해라.

 

- 두려움의 근본적인 이유는 시장이 하락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이다. 단기적으로 하락할지라도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한다. 당장 투자의 대가들의 책을 읽어봐라. 답이 나온다.(추천.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어디까지 추천이나 조언이지 투자의 판단은 본인이 해야 합니다.*

*책은 개인적인 추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