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알바 후기(요약있음)

PC방 알바 후기

 

안녕하세요. 캌캌입니다.

저는 PC방 알바를 2018년 10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약 2년간 했었습니다.

그 때 했던 일과 생각들을 글로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대학교에 다니고 있어서 생활을 할 돈이 필요했었습니다. 그래서 근처에 보도로 약 20분 걸으면 갈 수 있는 PC방에 지원해서 일을 했습니다.

 

제가 일했던 PC방은 요즘 PC방보다 좀 작고 낡은 PC방이었습니다. 제가 보았을 때는 리모델링을 하고 컴퓨터와 키보드, 헤드셋을 바꿔야 다른 PC방과 경쟁을 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할만한 곳이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행히 주변에는 다른 PC방이 없었습니다.

 

학생인 관계로 주말에 알바를 했었는데 14시(오후 2시)에 가서 22시(저녁 10시)까지 했었습니다. 처음에 갔을 때 사장님과 같이 일했었습니다. 그 때는 저는 많이 당황했습니다.

사장님과 인사를 하고 그 때 딱 맞춰 들어온 주문에 대한 레시피 방법(라면과 아이스아메리카노)만 알려주시고 컴퓨터에 있는 레시피만 알려주고 가버렸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 있으면 연락하라는 말과 함께…

 

그 때 생각해보면 정말 답도 없었습니다. 제가 아는 거라고는 아이스아메리카노랑 라면 만드는 법밖에 몰랐거든요. 요즘 PC방에 다 있는 라면 만드는 기계조차 없었습니다. 결국 모르는 건 시간이 다 해결해 주더군요.

 

그러면 제가 알바하면서 했던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카운터 계산
  2.  흡연실 재떨이 비우기,쓰레기 비우기
  3.  음식 제조
  4.  만화카페 관리
  5.  과자와 음료 채우기, 자리 청소

 

먼저 카운터 계산은 말그대로 손님이 오면 카운터에서 금액을 받고 시간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요즘 PC방은 키오스크가 있지만 저희 PC방에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만들다가 손님이 계산한다고 하면 만들다가 말고 계산을 해야해서 처음에는 많이 정신이 없었죠. 나중에는 키오스크를 들여와서 많이 편해지긴 했습니다.

 

두번째로는 흡연실 재떨이 비우기랑 쓰레기 비우기 입니다. 저는 퇴근하기전에는 쓰레기를 다 비웁니다. 주말 오후부터 저녁까지 하기 때문에 손님이 어느정도 와서 쓰레기통이 꽉 차서 버려야 합니다. 저는 비흡연자라 재떨이 비울 때 담배냄세를 맏기가 싫어서 숨을 참고 얼른 비우고 나오는 편이였습니다. 화장실 쓰레기통도 치워야했습니다.

 

세번째로는 음식제조였습니다. 제가 요즘 PC방에서 일을 안해봐서 음식 레시피가 정확히 어떻게 되어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일했던 곧보다는 더 잘되있을거라고 자신할 수있습니다. 사장님이 카운터에 있는 컴퓨터에서 레시피를 찾아보고 음식을 만들라고 했습니다만… 거의 대부분은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써있어서 제 재량껏 만드는 것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제가 먹는 것도 아니고 돈을 받는 파는 곳이라 많이 당황했었습니다만 정확한 시스템이 없는 것에 많이 당황했었습니다.

 

네번째로는 만화카페 관리입니다. 여기서 많이 의아해 하실겁니다. PC방 알바인데 왜 만화카페를 관리하는가? 제가 일하는 PC방이 2층입니다. 그 건물 3층에 만화카페가 있습니다. 그 곳을 제가 관리 했었습니다. 관리하고 해봐야 손님이 오면 금액을 안내하고 음식 주문을 받고 만화책을 정리하는게 다 지만 말이죠. 그래도 PC방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위쪽에서 손님이 오셨다고 연락이오면 그 때만큼 많이 정신없는 것도 없었죠. 지금이야 웃으면서 생각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는 과자와 음료를 채우고 자리 청소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퇴근 1시간 30분전에 과자와 음료수 모자란 것을 채웁니다. 자리 청소는 손님이 계산하고 나가면 바로 즉시 자리를 청소 했었습니다.

 

이렇게 제가 했던 일들을 적어보았습니다. 그러면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PC방 알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장점

  1. 손님이 적을 때 여유 시간이 있다.
  2. 혼자 일했기 때문에 눈치볼 필요가 없다.
  3. PC방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4. 음식을 자유롭게 먹었고 복장도 자유로웠다.



단점

  1. PC방과 만화카페를 관리해야 해서 많이 피곤하다.
  2. 주휴수당이 없다.



PC방마다 편차는 있습니다. 손님이 많은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그런거에 편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죠. 저는 손님이 없을 때는 과제를 하거나 롤 대회인 LCK를 많이 시청하고 인터넷 서핑도 많이 했습니다. 사장님이 그것에 관해서는 터치를 안해서 편했습니다.  

 

 

결론

PC방마다 손님에 따라서 편차가 있다. 힘든대는 엄청 힘들다.

 

업무강도: ✔️✔️✔️✖️✖️ : 케바케

복지: ✔️✔️✖️✖️✖️ : 밥은 잘 먹었습니다.

급여: ✔️✔️✔️✖️✖️ : 최저시급에 주휴수당이 없습니다.

추천: ✔️✔️✔️✖️✖️ : 요즘 PC방은 거의 레스토랑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