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일지(포트폴리오, 배당금 - 2022년 3월 24일)

목차

     

     

    미국 주식 투자 일지

    안녕하세요. 캌캌입니다.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지금 저는 가지고 있는 자산을 가지고 주식을 분할 매수하고 있습니다.

    메인 비중으로 들고 가고 있는 VOO를 매 달 1주씩 사고 싶으나 현재 그럴 형편이 안되어 몇 달에 한 번씩 매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VOO가 400달러가 깨진 적이 있었죠. 그때는 별생각 없었는데 지금 와보니 매수했어야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결국 지나간 일이고 현재 2022년 3월 24일 기준 미국 주식 투자 일지를 작성하겠습니다.

     

    1. 포트폴리오

    먼저 저는 증권 계좌가 2개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KB증권, 두 번째로는 키움증권입니다.

    장기투자를 하게 되면 수수료도 적은 게 좋다고 판단하여 키움증권에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만 KB증권에서 투자했던 주식들은 그대로 들고 있습니다. 왜 키움증권으로 옮기지 않느냐면 옮기는데 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별로 옮기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냥 KB증권에서 들고 있기로 정했습니다.

     

    평가 손익을 합쳐 총자산은 $6,842입니다. 약 80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투자 배당률은 2%입니다.

    시가 배당률은 그보다 낮은 1.84%이고 $125의 배당금을 받고 있습니다.

    매 달 약 만원이라는 배당금을 받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1. 포트폴리오 자산 구성

    메인인 VOO가 65%를 넘는 비중으로 제일 높습니다. 

    그다음으로는 KO(코카콜라)와 PG(프록터 앤 갬블)가 있습니다.

    그 뒤로 QQQ, VIG, O(리얼티 인컴), MRK(머크), VZ(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즈) 순서대로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1-2. 포트폴리오 섹터 비중

    기타 75.60% : 기타는 ETF들입니다. ETF가 포트폴리오 섹터 비중의 7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필수 소비재 :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필수 소비재는 2개입니다. 코카콜라와 프록터 앤 갬블입니다. 17.64%입니다.

    부동산 : 부동산은 리얼티 인컴만 가지고 있습니다. 2.93%입니다.

    헬스케어 : 머크만 가지고 있습니다. 2.33%입니다.

    통신 : 버라이즌이 통신에 속하죠. 1.49%입니다.

     

    1-3. 포트폴리오 개별 자산(수익률 순서)

    QQQ는 제가 투자를 처음 할 때 맛만 보려고 사놓은 것입니다. 그때는 QQQ, DIA, VOO를 들고 시작했습니다.

    공부를 하여 S&P 500에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고 DIA는 투자를 하다가 전부 매도를 했고 QQQ는 들고만 있습니다.

    현재 버라이즌과 머크를 매도할까 생각 중에 있습니다.

     

    2. 배당금(분배금)

    위에서 보았던 대로 투자 배당률은 2.06%이고 시가 배당률은 1.84%로 125.79달러를 배당으로 받습니다.

     

    2-1. 포트폴리오 예상 배당금

    그래프를 보면 3월, 7월, 10월, 12월이 압도적으로 배당금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VOO 때문입니다. VOO는 1주당 약 1달러의 배당을 줍니다. 그래서 많은 배당금을 받는 것입니다.

    매 월 받는 배당금을 10달러로 만들고 싶지만 현재 찾고 있는 기업이 없습니다. 조만간 공부를 하여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것입니다.

     

    2-2. 포트폴리오 배당 구성

    포트폴리오의 배당 구성은 자산 구성과 별로 다를 바가 없습니다.

    1위가 VOO, 그 뒤로 코카콜라, 프록터 앤 갬블, 리얼티 인컴, VIG, 머크, 버라이즌, QQQ 순서대로입니다.

     

    후기

    최근 인생에 현타가 와서 아무것도 안 하다가 이제야 정신 차리고 다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현타 왔을 때는 주식을 들여다보지는 않고(원래 잘 안 봤지만) 투자 서적을 읽었습니다. 부동산, 주식 책 등등 말이죠.

    책을 보면서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날까지 파이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