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일지(2021/12/03)

안녕하세요. 캌캌입니다.

 

2021년 12월 03일

현재 투자 중인 미국 주식을 작성해봅니다.

 

 


투자 자산

저는 국내주식은 하지 않고 미국주식만 하는 중입니다.

배당을 주는 기업과 좋아하는 기업에 매력을 느껴 투자를 하려고 했는데 미국 주식이 딱 맞았습니다.

 



현재 투자를 통해 수익률 까지 합치면 약 840만원 정도의 자산이 있습니다.

투자된 금액은 약 740만원입니다.

 

약 100만원 정도 수익이 났네요. 하지만 매도하기 전까지 제 돈이 아닌걸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언젠가 하락해 수익률이 떨어질 날도 있겠죠. 그때는 추가 매수하는 날이죠.

 

배당률은 1.78%로 제가 생각한 것보다 많이 낮습니다. 3%~4%대로 포트폴리오를 다시 구성해야 겠습니다.

 

1년 배당금액은 111.57달러입니다. 곧 있으면 년에 120달러, 월에 10달러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자산 구성

제 포트폴리오의 50%이상은 ETF입니다. 제가 메인 비중으로 ETF를 선택했습니다.

현재 ETF의 비중을 50%로 맞춘다음, 개별종목을 40%, 채권을 10% 가져가려고 준비 중입니다.

 

배당금은 월 마다 일정하지는 않습니다만 1년에 받는 배당금을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해 놨습니다. 120달러가 달성되면 다음은 240달러겠네요.

 

포트폴리오 배당 구성

배당을 제일 많이 받는 종목은 s&p 500을 추종하는 상품인 VOO입니다. 

그 다음에는 DIA, 코카콜라, 프록터 앤 갬블, 리얼티인컴, VIG, 머크, 버라이즌, 미국장기채권, QQQ 순입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기타: ETF입니다. 약 70%나 되네요. 비중을 많이 줄여야겠습니다.

현금: 달러와 원화를 12.43% 들고 있습니다. 주식과 현금 비중을 6 : 4로 맞추고 있습니다.

필수 소비재: PG와 KO가 12.15%를 차지하네요. 둘 다 제가 좋아하는 기업입니다.

부동산: 리얼티인컴이 2.84% 차지합니다.

헬스케어: 머크가 2.07% 차지합니다.

통신: 통신은 AT&T와 양대 산맥인 버라이즌이 1.42% 차지했습니다.

 

종목 수익률

  • VOO

제가 제일 좋아하는 ETF입니다. 수익률이 24.44%로 상당히 만족하는 수익률입니다.

 

  • DIV

DIA는 현재 제가 생각하는 투자 방식과 맞지 않는 조건이어서 분할매도 하고 있습니다.

 

  • KO

좋아하는 기업1

제가 코카콜라를 좋아합니다.

 

  • PG

좋아하는 기업2

사람들이 있다면 이 기업은 절대 망하지 않는 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O

리얼티인컴이 최근 인수합병이 있었습니다. 그것으로 단수주매각대금을 약 4달러 받았습니다.

 

  • VIG

배당성장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MRK

제약회사인 머크입니다. 최근 코로나 치료제로도 유명하죠.

 

  • VZ

AT&T와 양대산맥인 버라이즌입니다. 현재 주가가 많이 빠졌는데 지금이 추가매수가 적기인 것 같습니다.

 

  • TLT

주가가 하락할 것을 대비해 사놓은 채권 ETF입니다. 20년만기 장기 채권입니다. 매도할까 생각하다가 포트폴리오 자산 배분을 위해 들고가고 있습니다. 배당을 주는 것은 덤입니다.

 

  • QQQ

제가 투자를 처음할 때 VOO와 함께 사 놓았던 QQQ입니다. 그 뒤로는 매수하지 않아서 현재 수익률이 제일 좋은 33%입니다. 현재 매도할 생각은 없고 들고 갈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제 포트폴리오를 보았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계속해서 조정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지금 명확하게 규칙을 정해 놓지 않아 비중이 많이 치중된 모습입니다.

투자 규칙을 정하는게 제일 시급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도 성투하세요!!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해주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